본문 바로가기
천문학

기원에 대해 오늘은 이야기 해 볼까요

by 헌터777 2024. 1. 23.
반응형

우주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빅뱅이론과 같이 우주가 대폭발로 인해 탄생했다는 이론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고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관측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 은하계 밖에서도 별이 생성되고 있다는 증거가 발견되면서 과학자들은 빅뱅이 아니라 다른 원인으로 우주가 생겨났을지도 모른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우주가 생겨난걸까요?우주라는 개념은 언제부터 생긴건가요?

우주의기원

 

과학자들은 처음엔 지구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태양계 안에서는 여러 행성들을 발견하게 되었고, 나아가 안드로메다 성운 등 외부 은하계까지도 관찰하기 시작했어요. 이렇게 멀리 떨어진 천체로부터 빛이 오는 현상을 보고 '멀리있는 천체' 라는 뜻으로 우주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빅뱅이란 무엇인가요?빅뱅(Big Bang)은 약 138억년 전 아주 작은 점으로부터 폭발하며 팽창했다고 하는 가설입니다. 이 때 엄청난 에너지가 발생했고, 이것이 지금의 우주를 만들었다고 해요. 현재 연구결과로는 초기 우주는 매우 뜨거웠고, 수소와 헬륨같은 가벼운 원소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점차 온도가 내려가면서 무거운 원소인 철 까지 생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외계생명체는 어디있을까요?

우리 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외계 생명체 역시 어딘가에 존재하겠죠? 대표적으로 화성 탐사 로버 큐리오시티나 보이저호 같은 탐사선 덕분에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목성 근처 유로파 지역에선 얼음층 아래에 바다가 있다고 추정되는데, 만약 그곳에 생명체가 있다면 물속에서의 호흡방법을 알아낼 수 있겠죠? 뿐만아니라 미국 항공우주국 NASA 에서는 심우주탐사선 뉴허라이즌스호를 발사해서 명왕성 너머 카이퍼벨트에까지 탐사를 시도하고있다고 하니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분야랍니다.

오늘은 우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주제별 글쓰기를 진행할테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우주는 빅뱅이론이라는 가설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우주가 팽창한다는 이론입니다. 이 빅뱅이 일어나기전엔 무(無)라는것 또한 과학자들이 밝혀낸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는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지금부터 저와함께 알아보아요. 빅뱅이란 무엇인가요?

빅뱅은 대폭발 이라는 뜻  엄청난 폭발

초기우주에서는 수소와 헬륨밖에 존재하지 않았는데, 이것들이 서로 충돌하면서 에너지를 방출하게 됩니다. 이때 생긴 충격파가 퍼져나가면서 주변 물질들을 밀어내면서 점점 커지게 되는데, 이를 '팽창'한다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왜 그렇게 큰 폭발이 일어났는지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단지 여러가지 추측만이 난무할 뿐이죠.초기우주는 어땠나요?

초기우주는 매우 뜨거워 온도가 무려 약 1천조도

이렇게 뜨거운 상태였기 때문에 모든 물질의 원자핵과 전자가 결합해서 양성자와 중성자가 만들어 졌습니다.그리고 무거운 원소인 철까지도 만들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원자는 계속 쪼개져나가다가 결국 현재의 모습처럼 안정화 되었답니다.우리가 사는 지구는 어떻게 생겼나요?지구는 태양계 행성중 하나로 46억년전에 태어났어요. 처음 탄생했을때는 아주 작은 점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커져 갔습니다. 그때 당시 만들어진 별 중 하나가 바로 태양입니다. 그래서 다른 행성들과는 다르게 표면온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고, 그로인해 생명체가 살 수 있게 됬스니다.

오늘은 우주의 기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익한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우주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빅뱅이론과 같은 과학자들의 이론들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어요. 하지만 우주 생성 초기 엄청난 에너지가 폭발하면서 지금의 우주가 형성되었다는건 거의 정설입니다. 그렇다면 이 어마어마한 에너지는 어디서 왔을까요?우주생성 초기에 있었던 일들을 알고싶어요.빅뱅이론에 따르면 태초에 엄청나게 큰 공간 안에 아주 작은 점만한 크기의 물질 덩어리가 있었다고 해요. 이것이 점점 팽창해서 현재의 우주가 되었습니다. 이때 발생한 열에너지가 중력수축을 일으켜 원자핵과 전자 등 소립자를 만들고 별과 은하계 행성등 다양한 천체를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지구는 언제 생겼나요?

우리 지구는 약 46억년전에 생겼다고 알려져있어요. 태양계에서는 수성 다음으로 오래된 행성입니다. 처음엔 가스덩어리였던 지구는 점차 식으면서 단단한 지각층이 생겨났고 바다와 대기가 생기며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 있습니다. 그리고 인류가 탄생했어요. 지구외 다른 행성에서도 생명체가 존재할까요? 현재까지 발견된 외계행성은 총 2,000개 이상이며 이중 200여개만이 실제로 생명체가 살고있는 행성이에요. 그러나 최근 미국 항공우주국(NASA) 케플러 망원경 덕분에 새로운 행성의 후보군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 직접 탐사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인간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주는 우주이야기 어떠셨나요? 저는 가끔 SF영화를 보면서 저런 세상이 올까 하는 궁금증이 들곤하는데요, 여러분에게도 그런 호기심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우주에 대해 공부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그럼 여기까지 우주의 기원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